SD 자유건담, 일부 도색 등등 모형 이야기

비가 온다는 예보가 있었는데 날씨가 좋아서 일부 도색을 시작했다. 일단 사용할 색부터 정했는데 짙은 검정(?)부분은 저먼그레이를, 밝은 회색은 라이트그레이를 사용했다. 처음부터 도색은 원색톤을 줄인다는 생각을 가지고, 최대한 더럽혀본다는 것을 염두에 두었다.
원색 부분도 회색 등을 섞어서 톤을 줄여주었다.빨강의 부분은 무광빨강과 라이트그레이를 일정 비율(3:1) 섞어서 색을 만들어 주었는데 차라리 레드브라운에 무광레드를 섞는편이 더 나을 것 같기도 했다.
노랑색도 탁색(무광살색)을 섞어 원색의 느낌을 줄여주었다.

손 부위는 메탈릭그레이를 기본으로 칠해주고,  플랫알루미늄으로 드라이브러싱 해주었다. 손 부분은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칠을 해도 많이 벗겨질것이라는 가정을 생각하고 작업을 해주었다. 그 후에 저먼그레이를 묽게 희석해서 어두운 부분에 흘려넣어 들어간 부분은 더욱 깊게 보이도록 해주었다.


머리 안테나 부분. 위에서 이야기한대로 조색한 빨강과 노랑을 칠해주었다. 하지만 원색의 특성이 어느정도 남아 있어서 붓자국이 많아 났다. 결국...여러 번 칠해주었더니 살짝 피막이 두꺼워져 버렸다. 다음에 작업할때는 확실하게 탁색을 섞어 붓자국이 남지 않게 해둬야할 것 같다.(아니면 에어브러시를 장만해서 마스킹 작업을 해주는게 나을듯;)

그외 날개부분의 어두운 부분과 허리 버스터 부분도 색을 칠해주었다. 날개와 발 부분의 파랑색은 아직 마무리가 되지 않은 허리부분을 손 보고 조색을 해서 칠해줘야한다. 아무래도 필름통이 몇개 필요할 것 같으니, 미리 얻을 수 있는지 알아봐야겠다.


옛날에 작업할 때는 지난번에 구입한 작은 알루미늄 도료접시가 아닌 사기 접시를 사용해서 마치 팔레트같이 사용했는데, 이번에
알루미늄 도료접시를 사용해보니 차라리 사기접시가 사용하기에 훨씬 나은 것 같다. 무게도 무거워서 잘 고정되고, 면이 넓어서 다양한 색을 사용하고도 나중에 한꺼번에 세척을 해주면 되니 그게 더 편할 것 같다. 집에서 못쓰는 흰색 사기 접시를 알아보든지 아니면 천냥 백화점 같은 곳에서 싸게 구입해야겠다.


색을 칠하는데 애를 많이 먹었다. 워낙 부분부분 작게 칠해야했고, 색들간에 경계가 애매하기도 했다. 특히 눈 부분은 전에 사용하던 세필을 썼는데 실패해서 칠한 도료를 다 벗겨내는 수고를 해주어야했다. 세필도 구입목록에 올려놓고 얼른 구입해야겠다.

용제로 라이터기름을 사용했더니 타미야 신너보다 마르는 속도가 빨라서 조금 애를 먹었다. 물론 빨리 마르는 것이 작업속도를 올려줘서 좋긴 한데... 원색의 경우에는 붓자국이 잘 남아서 오히려 천천히 마르는 것이 붓자국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듯 하다.
일단 가볍게 어느정도 큼직하게 색을 칠해놓았으니 세부 표현 등등은 날씨를 봐가면서 계속 진행을 해야겠다.


그리고 아래 사진처럼 어제 접착해놓은 어깨부분을 다듬고, 접합면과 단차가 생긴 부분은 퍼티를 칠해놓았다. 마르면 다시 사포질이다. 이미 도색된 부품이 더러워지는 것을 막기위해서 마스킹 테이프로 잘 가려놓았다.
또한 왼쪽같이 팔 부분도 이미 색을 칠한 손 부분과 결합하여 접착해두었다. 접착제가 마르면 손 부분은 다시 마스킹을 하고 정리를 해줘야겠다.


2007/10/07   SD 자유건담, 추가조립 & 도료구입
2007/10/05   SD 자유건담, 추가밑색 도색
2007/10/04   SD 자유건담, 서페이서+밑색 도색
2007/10/03   SD 자유건담, 목욕+마스킹+표면처리&도색준비
2007/10/01   SD 자유건담+사포질 계속
2007/09/30   SD 자유건담, 사포질+접합선, 단차 수정
2007/09/26   SD 자유건담, 가조립


Life is wonderful~~!!

핑백

  • 네오아담의 잡담노트 : SD 자유건담, 도색 계속 등등 2007-10-14 03:12:37 #

    ... 물감이라…….일단 떠오른 것이니 메모는 해둬야겠다. 전체적으로 작업한 파트들. 이제 결합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2007/10/08 SD 자유건담, 일부 도색 등등 2007/10/07 SD 자유건담, 추가조립 & 도료구입 2007/10/05 SD 자유건담, 추가밑색 도색 2007/1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