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아이튠즈(iTunes) 백업하기. Mac&Apple&iOS

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위협할 정도에 이르면 데이터를 백업해야할 필요가 있다.
수동으로 하던 자동으로 해주든 간에 말이다.
특히 음악 자료 같은 경우에는 태그가 입력되어 있고, 앨범 재킷까지 모두 입력되어 있는 경우 데이터를 잃을 경우 상당히 속이 쓰릴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나 있을지 모를 사고를 위해서 백업을 해주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맥 버전(Leopard)의 경우 타임머신을 이용해서 그때그때 자동으로 백업을 할 수도 있지만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는 모든 파일을 디스크(CD나 DVD)에 넣어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아이튠즈에 들어가 있는 음악파일과 팟캐스트 등의 자료들을 쉽게 백업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이튠즈에는 [디스크로 백업]하기가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면 된다.

그냥 ‘음악->아이튠즈 보관함을 통째로 백업하면 되는 것이 아니냐‘라는 반론도 있을 것 같다.
물론 그것도 괜찮지만 음악 파일의 양이 기가단위를 넘어갈 경우 일일이 그 양에 맞춰서 데이터를 분류해야 하고, 수동으로 다시 넣어줘야 하는 작업을 해줘야한다.
게다가 실수로 파일들이 겹쳐지는 상황도 생길 수 있어서, 신경 써야할 것들이 많다.
하지만  디스크로 백업하기를 이용할 경우 아이튠즈에서 자동으로 용량에 맞춰서 백업을 해주며, 그 용량을 넘어가면 다시 빈 디스크를 삽입하도록 해준다. 또한, 다시 백업한 데이터로 되돌아가는 것도 쉽다.


[데이터 백업하기]
파일메뉴를 열어보면 디스크로 백업 메뉴가 보인다.


클릭하면 백업에 대한 것을 안내하는 창이 나오는데 백업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네오아담의 경우는 전체를 모두 백업하기 위해 [전체 iTunes 보관함과 재생목록을 백업]을 선택했다.

용량이 많은 경우 여러 개의 디스크로 백업할 수 있다. 네오아담의 경우는 6기가가 조금 넘는 용량이었고, DVD로 백업을 했기 때문에 2장의 공 디스크가 필요하다고 나왔다.
CD로 백업하는 경우라면 더 많은 공 디스크가 필요할 것이다.

공 디스크를 넣고 실행시키면 아이튠즈에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며 백업이 시작된다.

그리고 하나 분량의 데이터 백업이 끝나면 자동으로 그 시디는 배출이 되고 다른 디스크를 삽입하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모든 백업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며 백업을 마친다.
백업을 마치고 이렇게 DVD에 저장이 되었다.



[복원하기]
이제 복원을 해보자. 백업과 반대로 해주면 된다.
아이튠즈를 실행한 뒤 백업디스크(여러 장일 경우라도 순서는 상관없는 것 같다.)를 삽입하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볼 수 있다.
목록에는 백업된 자료들이 보인다. 수동으로 할 때와 다른 점이 있다면 일일이 복사 후 붙여 넣을 필요 없이 지시하는 대로만 디스크를 넣어주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다.


다음 백업디스크를 넣으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다시 바꿔준다.

이렇게 한 뒤 기다리고 있으면 모든 복원작업이 끝나면 자동으로 디스크가 추출되고 원상복귀가 되어 있을 것이다.

이렇게 전체백업을 하고, 다음부터는 디스크의 낭비를 막기 위해 처음 백업작업을 할 때 물어보는 메뉴에서 [최종 백업이후 추가되거나 변경된 항목만 백업]을 선택하여 그 이후 변경된 사항만 백업하는 것도 괜찮을 듯하다.

끝으로,
iTunes 백업 기능을 사용하여 생성한 디스크는 복원하는 데만 사용할 수 있으며, CD나 DVD 플레이어에서는 재생할 수 없다.
-iTunes 도움말 중에서-



Life is wonderful~~!!

핑백

덧글

  • xiaoryu 2008/03/17 05:28 # 삭제 답글

    백업...ㅠㅠㅠ
    저한테는 항상 데이터 잃고 외양간 고치기죠...OTL
  • xiaoryu 2008/03/17 05:29 # 삭제 답글

    그러고 보니 오늘은 5시네요..ㅠㅠ 자러가겠습니다!
  • j 2008/03/17 13:00 # 삭제 답글

    아하 저런기능도 있었군요 ^^
  • 네오아담 2008/03/17 23:05 # 답글

    xiaoryu 님 / 피댕이의 압박인가요.; 오늘은 일찍 주무시길 빌어요.^^;

    j 님 / 써보면 상당히 괜찮답니다.^^

  • 아하하하 2009/01/30 19:14 # 삭제 답글

    백업하고나서 복원하면 재생목록, 앨범 사진까지 한번에 다 되는 건가요?
  • 네오아담 2009/02/01 20:01 #

    복원은 말 그대록 그대로 말짱하게 복구 된다는 이야기에요.^^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 큰달 2010/09/21 02:57 # 삭제 답글

    좋은글 잘보았습니다 저는 아이폰 초보사용자인데요 이 디스크로 백업하기로 아이폰 앱도 백업 복원을 사용해서 맥OS 포맷이나 기타 사고가 있늘경우 해결방법이 되는건가요?
    외장하드가 있다면 타임머신으로 설정해서 이런식으로 백업해도 되는지요?
    감사합니다
  • 네오아담 2010/09/21 19:18 #

    처음 뵙겠습니다.

    디스크로 백업하기를 하면 아이폰에 담겨 있던 음악, 동영상, 팟캐스트, 앱도 함께 백업이 되고 복원시킬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디스크 백업은 말그대로 백업본으로 남겨두고, 아이튠즈 폴더 자체를 외장디스크에 따로 설정해놓고 쓰고 있어요.
    사고에 대비해서 말이죠.

    타임머신으로 백업하곤 있지 않습니다. 미디어파일들은 워낙 덩치가 크고 수시로 지우고 더해지기 때문에 왠만한 용량이 아니면 엄두가 나지 않더군요.

    도움이 되셨길 빕니다. :-)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