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온라인. 그리고 아이포토 컴퓨터 라이프

어도비 포토샵 익스프레스(Adobe Photoshop Express)라는 이름으로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토샵의 베타버전이 공개되었다.

포토샵은 사진 간단한 색편집에서부터 합성까지 안 쓰이는 곳이 없을 정도로 다양하게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 그 이름을 잘 몰라도 "뽀샵효과"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기도 하다.
이런 포토샵이 플래시 기반으로 만들어져 컴퓨터에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더라도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인지 OS의 종류에 상관 없이 윈도우즈 기반의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 맥 기반의 사파리, 파이어폭스에서 가릴 것 없이 잘 작동한다.


https://www.photoshop.com/express/ 에서 간단한 회원 가입으로 포토샵의 기능 뿐 아니라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는 2기가의 용량을 이용해 볼 수 있다.
편집기능은 아직 베타버전이기 때문에 완성된 것은 아니지만 아직은 합성까지의 단계(어느정도까지 구현할 생각인지는 잘 모르지만)는 안되고 사진에 다양하게 효과(색감조절이나 필터효과가 주를 이룬다.)를 주고 자르고 방향을 돌리는 정도의 단계까지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런 효과들을 수치입력이 아니라 각각 효과의 프리뷰를 보여주면서 마우스를 올려놓는 것만으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재미있었다.

사진 관리 기능에는 사진을 앨범별로 분류하거나 선호도를 설정해서 분류하고 코멘트를 달아 놓을 수도 있게 되어 있으며, 이런 사진들을 링크하거나 이메일로 보낼 수도 있다.
이런 다양한 기능들이 아이콘과 단순명료한 인터페이스로 표현되어 있어서 접근하기 쉽다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다.

편집모드에 들어가 있는 모습

화이트밸런스 메뉴를 선택한 모습. 다양한 옵션을 마우스를 올려놓는 것만으로 적용할 수 있다.


비율에 따라 사진을 자를 수 있으며, 방향을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드래그를 통해 사진을 앨범에 넣을 수 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앨범이름이나 코멘트를 입력할때 한글이 지원이 안된다는 점과 인터넷 속도에 따라 업로드 및 편집의 속도가 좌우된다는 점이다.



아이포토와의 유사점(?)

사실, 포토샵 익스프레스를 사용해보면서 살짝 놀란 점은 이 서비스가 마치 맥 프로그램인 아이포토(iPhoto)의 온라인 버전 같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는 점이었다.
아이포토는 맥에서 사진편집 및 관리를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개인적으로는 이보다 나은 프로그램은 없다고 생각하고 있는 멋진 프로그램인데 개인적으로 이 아이포토를 사용해본 분들이라면 포토샵 익스프레스를 아주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유사점들이 많았다.

전체적인 모습
위 : 아이포토(iPhoto)  아래 : 포토샵익스프레스(Photo Express)




(위)아이포토
사진을 표기하는 방식 및 키워드, 선호도 인터페이스  
(아래) 포토샵익스프레스



사진의 정보 및 코멘트를 넣을 수 있는 메뉴
(왼쪽)아이포토    (오른쪽) 포토샵익스프레스



어쨌든, 아이포토와 비슷하다는 느낌이지만 아직 베타버전이고 플래시를 이용해서 이런 서비스를 만들어 냈다는 점이 정말 놀라웠다. 게다가 아직 베타버전으로 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의 대명사인 포토샵의 온라인 버전이 과연 어느 정도까지 발전하게 될지 기대하게 만드는 점이 아닌가 싶다.


Life is wonderful~~!!

덧글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