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전설 장보고 DVD를 구입. 만화&애니수다

지난 2007년에 바다의 전설 장보고, DVD출시 글을 쓴 뒤 벌써 1년도 더 지난 올해, DVD를 드디어 구입했습니다.
얼마전 찬휘 님 집들이 갔을때 알비레오 님이 가격이 많이 떨어졌다고 하셔서 알아보니 정말 그렇더라고요.
바다의 전설 장보고(이하 바전장)를 좋아하는 팬이면서 이렇게 구입하는게 정말 마음이 아프네요. ;ㅂ;

박스샷

이제 구입 후 조금 둘러 본 느낌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스세트의 구성은 총 네 개의 케이스에 여덟 개의 디스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이 아쉽게도 셔플먼트 같은 것은 전혀 들어있지 않고 '한국어'와 아리랑TV에서 방영했던 '영어' 더빙이 함께 들어있네요. 자막 같은 것은 따로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실, 부가영상의 경우 OST(2002년 발매) 두 번째 시디에 들어있던 '성우진 인터뷰' 같은 것이라도 넣어주고 '무자막 오프닝'과 엔딩', 공식홈페이지에 실렸던 '바전장을 발표했던 발표회 동영상', '박철님의 뮤직비디오' 등 찾아보면 재미있게 구성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았을텐데...하나도 실리지 않고 달랑 본편만, 그것도 좀 못마땅하게 나온 것이 안타깝네요.

디스크를 넣고 실행을 해보면 메인에 한국어로 볼지, 아니면  영어로 볼지 선택하는 메뉴가 나오는데, 소스 하나에 음성만 바꾸는 방식이 아니라 영상소스가 헌국어 따로 영어 따로 넣어진 것 같습니다. 한국어 더빙판에 비해서 영어 더빙판의 화질이 좋지 않더군요.

개인적으로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은 바로 '오프닝'과 '엔딩'이었습니다.
아리랑TV의 오프닝과 엔딩은 'KBS에서 방영한 오리지널판'인데, 이상하게도 한국어 오프닝은 바다의 전설 장보고 제 4화 '인도양 백상어 아킴'의 미공개샷(?)을 사용하고 있더군요. 앞 부분의 일부는 TV방영 당시 나오지 않은 삭제 장면들인 것 같습니다. 엔딩은 오프닝 마지막 부분의 장면들을 이어가고 있고요.
오프닝과 엔딩은 무려 폴버전이지만 전혀 화면과 맞아 떨어지지도 않고, 오프닝의 경우엔 중간 간주부분(2:10~1:20)에서 10초간 엔딩곡의 목소리가 잠시 나왔다 사라지는 제작상의 실수가 보이는군요.
게다가 타이틀 이미지도 많이 조악하네요.; 오프닝의 타이틀 뿐만 아니라 각 화마다 다음시간에 라는 글자도 정말 눈에 거슬립니다.
뭐, 미공개샷을 오프닝으로 쓴 건 나름대로 팬서비스일지도 모르지만 좀...(...)

오프닝과 엔딩은 따로 분리되어 있지 않아서 디스크의 처음 에피소드에서 따로 넘길 수 없으며 디스크의 처음과 마지막 에피소드에만 들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디스크1(에피소드1, 2, 3화)에서 1화에는 오프닝이, 3화에는 엔딩이 들어가 있는 것이죠.
엔딩의 경우에는 그냥 놔두면 되는데, 오프닝은 강제로 넘기가 은근히 귀찮군요.(...) 게다가 한국어는 풀버전이지만 화면이 따로 놀아서 보기가 싫습니다.;(이건 뭐 노래방도 아니고.;)

재미있는 것은 아직 확실치는 않지만 TV방영 당시 잘렸던 부분이 복원되어 있는 것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1화를 보다보니 그런 느낌을 받았는데요. 이건 비디오로 녹화된 예전 방영분을 체크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지금은 비디오데크가 고장나서 비디오를 확인해볼 수는 없습니다.;
아참, 수정되지 않은 것이 하나 눈에 띄더군요. 그...'빔석궁화살' 말이죠.(아는 분들은 다 아실겁니다.;)

2002년 처음 방영된 뒤, 다시 DVD로 보게 된 바전장은 예전에 봤던 그 때와는 조금 다른 느낌입니다. 물론 시간이 지난 것도 있지만요. 하지만 '함장님'과 '부함장님'의 썸씽을 부각시킨(?) 스토리 구성은 역시 '동인물을 노린 작품'이라는 것을 다시 느끼게 해주네요.(...)

모든 것의 시작은 바로 이것?(...)


솔직히...
부가영상도 없고, 달랑 본편만 들어있는 등 여러가지 불만이 많은게 사실입니다만...녹화본이 아닌 DVD화질로 볼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팬들이라면 소장할만 합니다.
(하지만...레스톨이 이런 식으로 나온다면 엄청 분노할 것 같네요. -_-^)


Life is wonderful~~!!


P.S
바다의 전설 장보고가 2009년 2월 1일, 방영 7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덧글

  • 알비레오 2009/02/08 22:03 # 답글

    앗. 품절이라더니 남은 물량이 있나 보군요.
    그나저나, 리뷰를 보고 나니 지름이 살짝 흔들리는군요. (콜록.)
  • 네오아담 2009/02/09 23:20 #

    함장님과 부함장님의 모습을 고화질로 감상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그냥 눈 꼭 감고 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만...솔직히 그리 강추할 물건은 아닌 것 같아요.;;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