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맥미니 하드디스크 업그레이드 & OS재설치 Mac&Apple&iOS

옥션을 돌아다니다보니 320기가 하드를 싸게 팔더군요. 마침 하드디스크가 좀 모자라던 참이기도 했기에 하나 구입했습니다. +_+

맥미니의 하드디스크는 2.5인치에 SATA방식을 사용해야합니다.
또한, 아래 설명하는 내용은 새로 나온 맥미니가 아닌 구형 맥미니로 한 것입니다.



맥미니 하드디스크 업그레이드


아래 내용은 지난번에 포스팅했던
2007/08/02   맥미니 램 업그레이드(램 장착하기)
와 앞부분은 같습니다.


케이스 벗겨내는 방법은
2007/06/30
  맥미니의 옷을 벗기다.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케이스를 분해한 본체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사진과 설명들은 이 배치를 기준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맥미니는 두 파트로 나뉘게 되는데, CPU와 램, 그리고 에어포트 모뎀 카드가 들어있는 아랫부분과 하드디스크와 ODD가 들어있는 윗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1-0. 우선은 나사를 풀어야하는데, 오른쪽 위에 있는 스프링이 달린 단자(에어포트 안테나)를 분리해내야 합니다. 그 아래에 나사 구멍이 있기 때문이죠.
동영상을 보면서 가장 분해법이 애매하게 나와 있는 부분인데 아래 그림과 같이 해주면 됩니다.

1-1. 화살표와 같이 두개의 다리가 있는데 이것을 가운데로 밀어주면 잠금고리가 풀립니다.

1-2. 분리하면 스프링이 나오는데 잘 보관하고 단자도 위로 밀어놓습니다.

2-1. 이제 나사를 분리한다. 화살표대로 총 4개가 있으며 사진 오른쪽위에서 보듯이 나사 하나가 길이가 다르니 이것만 잘 기억해둡니다.(오른쪽 아래에 들어갈 나사)

3-1. 한군데 더 단자를 풀어줘야합니다. 위 사진에서 동그란 부분인데, 이 부분을 살그머니 떼어줍니다. 핀셋이나 족집게를 이용하면 편합니다.
이 부분은 위 그림처럼 접합된 중간 부분을 무언가로 밀어 올려 뽑아야하는데 네오아담은 족집게를 이용해서 한쪽을 틈사이에 집어넣고 지렛대처럼 위로 천천히 밀어 올렸습니다.

4. 사진에서 보듯이 윗부분을 넘기듯이 뒤집습니다.
윗   판 : 오른쪽 위로 냉각팬, 왼쪽으로 하드디스크가 보입니다.(2.5인치, SATA 방식)
아래판 : 오른쪽 위의 검정 방열판이 CPU부분이고, 왼쪽 위에 있는 것이 에어포트 모뎀. 그 아래 램 슬롯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번에는 지난번과는 달리 윗쪽에 있는 하드디스크를 교체합니다.


5-1. 먼저 하드디스크 위에 있는 T자형 스펀지를 제거합니다. 제거방법은 스펀지의 왼쪽 위를 보면 살짝 스펀지 바닥이 드러난 부분이 보이는데 그걸 잡고 살살 들어올리면 됩니다. 이 스펀지는 마치 겨울에 창문을 막는 방풍용 스펀지스티커와 비슷하기 때문에 접착면을 살리면서 떼어냅니다.

5-2. 스펀지를 떼어냈다면 윗면과 측면 부분(화살표)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이 나사는 본체를 분해할 때 사용하던 드라이버보다 큰 것을 사용해야합니다.

5-3. 자, 이제 하드디스크를 위 사진처럼 위로 밀어 올리면 하드디스크가 소켓에서 분리됩니다.

그리고 윗 사진처럼 윗쪽으로 들어올리면 하드디스크를 완전히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리해놓고 사진 한방을 찍었습니다. 위쪽 하드 디스크중 왼쪽에 있는 것이 새로 붙일 320기가짜리 하드디스크입니다.


6-1. 이제 역순으로 다시 작업을 해줍니다. 위 사진에서 왼쪽에 삐죽히 보이는 것은 하드디스크를 들어 올리기 위한 일종의 버팀대입니다. 작업을 해보면 알 수 있지만 하드디스크의 소켓이 살짝 윗쪽에 위치해 있어서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때도 마찬가지로 들어올린 다음에 밀어 장착해야하는데 쉽게 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머리를 좀 써서 감기약 박스를 접어 빈 공간에 끼워넣고 하드를 장착했더니 한결 편하게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버팀대는 위 사진처럼 넣어주면 됩니다.


7. 조립
확실하게 하드디스크가 고정된 것을 확인 했다면 위에서 말한것을 역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윗판을 넘겨서 다시 아랫판과 결합시킵니다.->4면의 나사를 고정합니다.->처음에 분해한 단자를 조립합니다.

자,여기서 지난번 램 업그레이드를 했을때처럼 케이스를 결합하기 전에 주변기기(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를 결합한 뒤 부팅을 해봅니다. 새로 세팅한 하드디스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체크를 해보는 것이죠. 확인한 다음에 케이스를 조립하는 것이 혹시나 제대로 결합하지 못했을 경우힘들게 다시 케이스를 분리해야하는 수고를 덜게 해줍니다.

이상이 없으면 케이스를 조립합니다.



OS 재설치

사실 이 작업을 하면서 제일 귀찮았던 것은 하드디스크의 교체보다 교체할 하드디스크에 다시 OS를 깔아야 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제일 막노동인 작업이죠.;
그래서 알아보니 하드디스크의 정보를 다른 하드디스크에 그대로 복사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더군요.
바로 이것입니다. Carbon Copy Cloner라는 프로그램이죠.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데이터를 복사할 하드디스크를 연결한 다음에 디스크 유틸리티로 포맷을 한 뒤, 위 이미지처럼 타겟 디스크로 지정해주는 것이죠.
시간은 몇 시간 정도 걸립니다. 저는 전날 밤에 아예 프로그램을 걸어놓고 잠을 잤습니다.(...)

어쨌든 위 스크린샷처럼 원래 하드디스크의 내용을 새 하드디스크에 복사해주고, 앞서 설명한대로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고 다시 맥미니를 켜니 제대로 작동되는 듯 싶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더군요. -_-;;
일단 부팅은 제대로 되는데 프로그램들이 이상을 보이거나 많이 버벅이는 것을 느꼈습니다. 제대로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말이에요.;;

결국 원래 하던대로 작업을 했습니다.

008/03/25   [Mac] 타임머신으로 시스템 복구하기

위 포스팅에서 했던대로 먼저 OS 디스크로 설치를 한 다음에 타임머신의 백업 데이터로 복구시키는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이렇게 확실하게 해주기 위해서는 시스템 관련 내용은 꼭 타임머신에서 백업을 할 수 있도록 폴더를 제외시키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록 용량을 많이 차지할지도 모르지만 복구시키는 시간을 고려하면 아깝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아니면 데이터를 많이 차지하는 아이포토와 아이튠즈의 데이터는 다른 디스크에 저장해서 불러오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도 좋겠죠.

아무튼 앞서 사용했던 Carbon Copy Cloner보다 시간도 더 적게 걸리고 안전하게 복구를 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Carbon Copy Cloner 를 이용할 때 뭘 실수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앞서서 다른 분들도 이 프로그램을 이용했을 때 에러가 난다는 포스팅을 본 적이 있는데 저도 마찬가지였네요.;;


마치며

하드 교체와 OS재설치&복구하는데  4~5시간 정도 소요했습니다.
작업을 해주니 하드디스크 용량이 원래보다 두 배 정도 늘었습니다. 사실 요즘 OS가 많이 느려져서 새로 설치할까 생각을 해봤는데, 하드디스크 교 체후에 오히려 더 빨라진 것 같아서 안도하는 중입니다. 용량 걱정도 안하게 되고 말이죠.



Life is wonderful~~!!

핑백

  • 네오아담의 잡담노트 : 2009년 내 이글루 결산 2010-01-01 22:08:27 #

    ... nbsp;A Day of Remembrance영화 (8회) / 트랜스포머 : 패자의 역습 감상.가장 많이 읽힌 글은 [MAC] 맥미니 하드디스크 업그레이드 & OS재설치 입니다.가장 대화가 활발했던 글은 레스톨 특수구조대, 방영 10주년을 맞아. 입니다. ( 덧글 17개 )내이글루에 가장 덧글을 많이 쓴 ... more

덧글

  • 메모리님 2009/04/14 17:38 # 삭제 답글

    HTPC로 쓰는 세컨PC를 대체하려고 맥미니를 알아보는 중입니다.
    근데, 예전 글도 봤습니다만, 코어 솔로를 구입하셔서 CPU를 교체한걸로
    아는데 교체가능한 CPU가 어디까지인지 알 수 있을까요.
    나름 머리를 굴려보니 산타로사는 지원이 안 될 것 같고 메롬까지는
    가능해보입니다만...

    참, 혹시 HD 동영상을 돌려보신 적은 있으신지요.
    OS X에서 제대로 코덱 지원이 안된다는 말도 있던데 패럴랠즈로
    윈도를 띄운 후 여기서 돌리면 720p나 1080p 까지 일반 PC에서
    처럼 볼 수 있을까나요.

  • 네오아담 2009/04/15 18:50 #

    우선은 저는 코어솔로 1.5모델을 쓰다가 코어2듀오 2.X 모델(아직 사무실이라 모델명이 기억이 잘 안나네요.)로 갈아타서 쓰고 있습니다.
    아마 다른분의 포스팅을 보신 모양입니다.^^

    음, 결론부터 말하면 맥미니를 메모리 님과 비슷한 이유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거실에서 홈시어터용으로 말이죠.
    요즘 나온 모델이라면 720p나 1080p 정도의 영상은 어렵지 않게 돌립니다만 제가 처음 썼던 코어솔로 1.5모델은 램 업글을 해줘야 했었어요.

    저는 본격적으로 고화질 영상을 즐긴 편은 아니지만 애플 무비사이트에서 HD급 영화 예고편들을 받아보곤 합니다.(다운로드는 퀵타임 프로를 구입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맥은 mov파일을 잘 돌리는 편이기도 하고 왠만한 코덱은 다 지원을 하고 있어서 무리없이 사용 중입니다. 무비스트나 VLC 같은 플레이어를 사용하면 자막이 있는 AVI파일도 풀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운드 시스템은 5.1채널 사운드를 돌리려면 따로 디코더가 있는 스피커로 출력하면 되고요. 스테레오를 지원하지만 광출력단자를 이용해서 이런 세팅이 가능하더군요.

    도움이 되었길 빌겠습니다.^^


    Life is wonderful~~!!
  • 고래돌이 2009/04/20 18:22 # 답글

    직접 하신 건가요? 대단합니다. 그나저나 맥미니 조밀조밀 잘 넣어뒀네요...ㅡ0ㅡ;
  • 네오아담 2009/04/21 15:25 #

    조밀조밀 잘 넣어둔 덕분에 고생 좀 했죠.^^;; 그래도 돈 들이기가 좀 그래서 그냥 밀어붙였어요.;
  • 우쭌이 2010/05/09 11:00 # 삭제 답글

    님꺼 보고 메모리 바꾼지 2년 좀 넘었습니다
    이제는 하드랑 cpu좀 바꾸어 볼려구요... 요새 메롬이 생각보다 중고로 좀 나와서요....제껀 코어듀오 1.66입니다 이모델은 cpu 를 교체 할 수 있다고 들어서요 네오아담님은 항상 감사드립니다
  • 네오아담 2010/05/11 00:36 #

    아아, 하드디스크 잘 교체해셨나 모르겠어요.^^
    CPU이 경우는 다른 분이 포스팅한 것을 본 기억이 나는데 그걸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voodoo 2012/01/26 03:33 # 답글

    네오 아담님의 선견지명에 저의 맥미니가 업그레이드 될수 있었습니다.

    지금 OS 설치 중인데 잘되겠죠^^?

    C2D 1.83, 1G+2G RAM, 320G HDD 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라이온 돌릴만 하겠죠 ㅎㅎㅎ 감사합니다( _ _)
  • 네오아담 2012/01/26 10:13 #

    업그레이드를 하셨군요.^^
    코어2듀오 사양이니 충분히 돌릴 수 있습니다.
    :-)
  • voodoo 2012/02/02 10:16 # 답글

    업그레이드 결과를 올렸습니다.

    http://voodoorush.egloos.com/10840491

    감사합니다^^
  • 네오아담 2012/02/02 13:39 #

    오우, 성공하셨군요. 축하해요~^^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