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타임머신 디스크, 통째로 복사하기 Mac&Apple&iOS

타임머신(Time Machine)은 맥의 시스템&파일을 자동으로 백업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예전에 포스팅한 것을 참고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07/12/04   Mac OS X Leopard, 타임머신(Time Machine) 사용기


이 타임머신을 사용하다보니 사용하던 외장하드의 용량이 부족해서 새 외장하드를 사용하기로 했어요.
근데…문제는 새로 타임머신 디스크를 사용하려고 보니 그동안 백업해놓은 것을 그대로 이어서 사용하고 싶은데 그냥 백업파일을 옮기는 것은 안되더군요.
위 이미지처럼 타임머신 디스크에는 Backups.backupdb 폴더가 존재하는데 이 안에 그동안의 백업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파일을 복사해서 다른 디스크에 복사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에러메시지가 나타네요.
복사를 하지 못하면 기존의 백업내용들을 살리지 못하고 최신 데이터로 다시 통째로 백업을 받아야합니다.
이걸 어떻게 하나 고민하다가 문득 하드디스크를 통째로 복사본을 만들어주는 Carbon Copy Cloner라는 프로그램이 생각났습니다.
예전에 새 하드에 시스템을 통째로 복사하려고 사용했던 프로그램입니다. 비록 실패하긴 했지만요.^^;
좀 미덥지 않았지만, 어차피 방법을 못 찾으면 다시 새로 백업하는 수밖에 없으니 한번 해보기고 했습니다.


Carbon Copy Cloner (Version : 3.3.2)
버전업이 되면서 예전과 아이콘이 좀 달라졌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다음에 Source Disk와 Target Disk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여기서 Source Disk는 기존의 타임머신 디스크를, Target Disk는 타임머신의 데이터를 복사할 새로운 디스크를 선택해줍니다.
위 스샷처럼 설정해주고 Clone버튼을 누르면 복사가 시작됩니다.

제 경우에는 120기가 조금 넘은 용량을 Carbon Copy Cloner로 데이터를 복사하는데 1시간 조금 넘게 소요되더군요.
복사가 끝나고 타임머신 환경설정으로 들어가서 복사한 새 타임머신 디스크를  백업용으로 사용하겠다는 설정을 해줬습니다.

아까 복사한 새 타임머신 디스크를 백업용으로 사용할 디스크로 선택했습니다.


위 스샷처럼 기존 백업데이터의 내용이 나타나지 않아서 혹시 안되는게 아닌가 걱정을 했는데 백업작업을 한번 실행해주니 아래와 같이 가장 오래된 백업 데이터의 날짜가 표기되더군요. 성공했습니다.^^
실제로 타임머신을 실행해봤습니다.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이전의 백업부분이 살아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타임머신을 실행해 본 모습. 클릭하면 커집니다.


굳이 기존의 백업 데이터를 살리려고 한 이유는 일반 데이터 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문제가 생겼을 때 타임머신을 이용해서 문제가 생기기 전의 프로그램으로 다시 북구시킬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실제로 얼마전에 iPhoto프로그램에 이상이 생겼었는데 타임머신을 이용해서 다시 되살리는데 성공해서 이전 내용을 꼭 가지고 있는게 좋을 것 같더군요. 타임머신이 아니었다면 설치 디스크로 다시 프로그램을 설치를 해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문제는 지금 제 맥미니는 ODD가 고장나서 설치 디스크를 사용할 수도 없는 상황이었다는거죠.;

어쨌든 그동안 시스템 디스크보다 적은 용량으로 타임머신 디스크를 사용해서 언제나 용량에 쪼들렸었는데, 이번에 새로 바꾸면서 더 다양한 파일들을 백업할 수 있는 용량을 확보했습니다. 또, 의도한대로 이전 백업데이터도 고스란히 살려서 기분이 좋네요. :-)


Carbon Copy Cloner 공식홈페이지 http://www.bombich.com/



Life is wonderful~~!!

덧글

  • xiaoryu 2010/06/14 19:32 # 삭제 답글

    오잉! 저 맨 밑에 줄에 가운데에 파인애플이 칵테일마시는 거는 무슨 아이콘이에요?
    요즘 조요원때문에 파인애플 모에도가 올라간 저에게 딱 어울리는 아이콘 같아서 문의 남기고 가여 ㅋㅋㅋㅋㅋㅋㅋ
  • 네오아담 2010/06/15 11:11 #

    아하하. 핸드브레이크라는 프로그램인데 아이콘과는 달리 쌩뚱맞게도 DVD립핑 프로그램이라죠.^^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