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아이폰3GS 카메라&배터리 자가 교체하기 Mac&Apple&iOS

[주의]
아래의 내용에서는 아이폰 3GS를 분해하는 과정이 나오고, 그 과정에서 무료 A/S를 받을 수 있는 워런티가 사라지게 됩니다.
1년 미만의 아이폰으로는 절대 직접 분해&수리하지 말고 공식 A/S 센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과정으로 인해 기기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작업이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사설 수리 업체에 의뢰하기 바랍니다.


[시작하면서]
얼마전부터 잘 사용해오던 아이폰3GS(이하 아이폰)가 카메라의 초점이 안 잡히고 틱틱틱 소리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도저히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할 수 없을 지경까지 이르러서 수리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제가 살고 있는 군산에도 사설 수리 업체가 생겼기에 거길 가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문의해보니 가격은 3만원이라고 하더군요.

근데, 여기저기 검색해보니 분해 과정이 잘 나와 있고, 부품도 따로 싸게 구입할 수 있더라고요. 공임료를 제외하면 1/2 이하 가격으로도 구입이 가능했습니다. 예를 들어서 카메라의 경우 인터넷에서 구입하면 1만원 정도지만, 수리 업체를 이용하면 카메라는 1.5만원~1.8만원 정도, 공임료까지 포함하면 3만원 정도(또는 그 이상)의 비용이 듭니다.

일단 찾아 낸 분해 가이드를 보고 테스트(?)로 분해를 해봤습니다. 그럭저럭 해 볼만 하더라고요. 그래서 부품을 구입해서 직접 수리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문제가 있는 카메라를 교환 하는 김에 오래 사용했으니 배터리도 새 것으로 교환하기로 했습니다.


[부품 구입]
검색을 해보면 부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경로는 두 가지 정도입니다.
사설 수리 업체(들)의 홈페이지를 통해 구입하는 것과, 옥션이나 G마켓의 쇼핑몰에서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옥션에서 구입을 했습니다.
이유는 가격이 훨씬 싸기 때문이었습니다. 카메라의 경우 1만원에 구입했는데 사설 수리 업체에서는 1.5배 이상 비싸더라고요.
단, 사설 업체들의 홈페이지에는 정품이라는 단서가 붙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는 어차피 정품이라고 해도 부품은 다 중국제일 테니 그냥 싼 걸 골랐습니다.
카메라를 구입할 수 있는 업자가 배터리도 함께 팔고 있어서 묶음 배송으로 배송 받았습니다.
부품을 어디서 구입할지는 각자의 결정에 맡깁니다.


[참고 자료]
본격적으로 분해를 해보기 전에 참고로 한 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iFixit, iPhone 3GS Repair Manual
: 전체적인 분해법이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영문)

enif 님의 아이폰 3GS 분해 및 배터리 교체하기
: 사진을 통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 포스팅으로 특히 3번 단자 분리법을 자세히 안내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준비물]
아이폰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공구가 필요합니다.
안경 드라이버(십자), 흡착훅, 유심칩을 빼기 위한 핀(또는 클립)이 기본적으로 필요하고요.
밝은 조명 스탠드와, 핀셋이 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스카치 테이프와 접착제(본드 또는 순간 접착제)도 준비해 놓으면 쓸 데가 있습니다. 또, 자석이 있으면 나사를 잃어버리지 않게 붙여둘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분해하기]

1. 상판 분리 하기
먼저 아이폰의 전원을 끕니다.
전원이 꺼진 것을 확인하고 클립이나 아이폰을 구입했을 때 들어있던 핀으로 유심칩과 트레이를 분리합니다. 그 다음에 홈 버튼 밑의 스피커와 마이크가 있는 부분의 나사 두 개를 분리합니다.


전면 액정에 흡착훅을 붙입니다. 이 때 홈 버튼 쪽으로 바짝 붙이고, 좌우 여백을 비슷하게 맞춰주면 분리할 때 한결 수월합니다.
상판을 분리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훅을 붙이고 좌우로 흔들고 홈 버튼 방향으로 상판을 살며시 들어 올려줘야 합니다.
잘 안되더라도 확 올리지 말고 안내심을 가지고 천천히 하면 됩니다.

반대쪽으로 열려고 하지 마세요.
그쪽 방향에는 고정 홈이 있어서 열리지도 않을 뿐더러 아래 사진과 같이 케이블들이 있어서 억지로 열다가 잘못하면 케이블이 끊어지는 일이 생길 수도 있는 구조입니다.


2. 상판과 하판 분리하기
열어보면 숫자가 씌어진 스티커가 눈에 띕니다.
이건 단자를 분리하는 순서인데요. 우선은 작업하기 쉽게 상판을 분리해야 합니다.
분리를 위해서는 1~3번 단자를 제거해야 합니다.

드라이버 또는 핀셋으로 1, 2번 단자를 분리합니다. 단자는 공구를 단자 안쪽에 살짝 집어넣고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서 들어 올리면 톡 빠집니다.
2번 단자를 제거하면 가려져 있던 3번 단자가 나타납니다. 이 단자는 1, 2번과 다른데 그 방법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3번 단자는 조임핀(?)을 위로 세우면 케이블이 풀립니다.

이렇게 1~3번 단자를 풀면 상판을 아래 사진처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로직보드에 붙어있는 검정 테두리의 흰 원 스티커는 침수 스티커입니다. 물에 닿으면 붉게 변한다고 하네요.
물에 빠진 것을 이것으로 확인한다고 합니다.


3. 하판 나사 분리& 단자 분리
이제 상판은 잘 치워 놓고 로직보드를 분리하기 위해 하판의 나사를 분리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밝게 표기된 7개의 나사를 분리합니다.
그 후에 나머지 단자도 분리합니다. 단자의 분리는 나사를 풀기 전에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 다음에 분리한 7번 단자를 살짝 위로 제껴보면 Do not Remove 라고 씌인 검은 스티커가 보입니다.
이걸 분리하면 워런티가 사라진다는 뜻인데요. 어차피 1년이 지나 사라진 몸(?)이니 제거합니다.
제거하면 아래에 또 하나의 나사가 보이는데 이것까지 분리해야 로직보드를 분리 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는 스티커가 안 보이는데 얼마전에 이미 분해를 해보면서 제거했기 때문입니다. 스티커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좀 찢어지긴 했지만요.; )

*주의사항 하나.
7번 단자 아래에 있는 여덟 번째 나사는 다른 7개의 나사와 길이가 조금 다릅니다. 여덟 번째가 조금 기니까 기억해둡니다.
드라이버 등으로 보드를 분리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틀에 끼워져 있는 카메라 모듈을 살짝 들어 올려둡니다.
이제 로직보드를 분리하기 위해서 4번과 7번 단자가 있는 쪽의 로직보드를 들어 올리는데... 4번은 보드 아래로 보내면 되지만 7번은 케이블을 오묘하게 꼬아 올려야 하므로 부러지거나 떨어지지 않게 주의하세요.
이렇게 만든 다음에 화살표 방향으로 밀어서 분리합니다.
완전히 분리되었습니다. :-)




4. 부품 교체

4-1. 카메라 모듈 교체
이제 오늘의 메인 이벤트인 카메라 모듈을 교체합니다.
카메라 모듈(이하 카메라)도 다른 단자처럼 들어 올려 분리하면 됩니다.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새 카메라에는 원래 있던 카메라에 붙어 있는 보호용(?) 접착 스펀지 두 개가 없습니다. 원래 것에서 분리해서 붙여줍니다.
의외로 접착성이 강하므로 살살 분리하거나 잘 안되면 헤어 드라이어로 살짝 가열해서 떼어냅니다.
접착면을 살리지 못한 채 분리했다면 아까 준비한 접착제를 이용해서 붙여줍니다.

다 붙이고 원래 카메라의 케이블처럼 케이블을 접어 모양을 잡아준 다음에 새 카메라를 부착합니다.


4-2. 배터리 교환
이어서 배터리를 교환합니다.
하판을 보면 흰 배터리가 보입니다.

하판과 배터리는 양면 테이프로 접착 되어 있어서 아까 카메라 모듈에서 스펀지 분리하듯 살살 분리해야 하는데, 참고로 했던 예시의 블로그 포스팅의 경우처럼 접착 스티커 째 분리 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저처럼 접착 스티커는 하판에 붙은 채로 분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양쪽 옆에 케이블이 있으므로 조심스레 분리한 다음에 배터리를 교환합니다. 접촉 단자가 7번 케이블 단자 쪽으로 오게 붙이면 됩니다.

제 경우엔 위 사진처럼 배터리 포장지(?)가 이상하게 분리되어서 일일이 시간을 들여서 떼어 내야 했습니다. =_=



[재조립]
이제 다시 조립을 해줍니다. 아까 분해 순서를 반대로 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아까처럼 7번 단자 케이블이 끊어지지 않도록 하고, 나사를 끼울 때 7번 단자 아래의 나사는 긴 것을 사용합니다.
단자가 톡 소리가 날 때까지 확실하게 끼우고 잘 눌러주세요. 가끔 떨어져서 다 조립 한 다음에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아래 사진처럼 로직보드를 조립하기 전에 하판의 케이블들에 스카치 테이프로 닿지 않게 고정해 놓으니 편하더군요.
접착력이 세면 떼기 힘들거나 보드의 민감한 부품이 분리될 수도 있으므로 손바닥 등 다른 곳에 붙였다가 떼어서 접착력을 약하게 해서 사용하세요. 상판을 연결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1,2번 케이블 위에 테이프를 붙이면 3번 케이블을 붙일 때 한결 편합니다.


[작동여부 확인]
상판까지 결합하고 나사를 조립하기 전에 아이폰을 켜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봅니다.
뭔가 문제가 있다면 다시 상판을 분리하고 모든 단자가 제대로 끼워져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전 처음 재조립 뒤 터치가 되지 않아서 다시 분해해보니 단자 하나가 빠져 있더라고요.
자, 이제 문제가 없다면 나사도 결합하면 마무리입니다.^^


제 경우엔...
전원도 잘 들어오고 터치도 잘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체한 카메라도 잘 작동하네요.



[마무리하면서]
기본적으로 이 작업은 전문 수리 업체(공식이든 사설이든)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이 1.5배 이상 나올 수 있다는 것이 걸림돌이지만 전문가의 손을 거치는 것이 가장 안전하죠.
잘못해서 비싼 아이폰을 망가뜨릴 수도 있으니까 말이에요.

하지만 위의 과정을 보셨겠지만 상판을 분리하고, 순서대로 단자를 분리하는 일련의 과정만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으면 스스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나사들 때문에 신경이 쓰이지만 분해 과정 자체는 몇 번 해보면 생각보다 어렵진 않더군요.
게다가 대부분의 부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고 직접 수리 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용도 훨씬 적게 듭니다.
애플 특유의 뚜껑(?) 따기만 잘 넘기면 그 외에는 가이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그래도 작업하다 보면 조금씩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 제 경우에는 첫번째 분해 했을 때는 단자 끼우기가, 그리고 이번에 본 수리 작업에서는 하판과 로직보드 결합에서 좀 애를 먹었습니다.
카메라 부품이 뭔가 안 맞아서 로직보드가 제대로 들어맞지 않고 붕 떠서 애를 먹었고, 로직보드에 붙은 금속 접촉면이 케이스에 닿아야 하는데 이 것이 7번 단자와 묘하게 겹쳐서 단자를 오묘하게 꼬아야 해서 시간을 많이 잡아 먹었습니다.


전 이제 아낀 재료비+공임료(약 3~4만원)으로 영양 보충으로 고기&초밥이나 사 먹어야겠네요.(...)



Life is wonderful~~!!


핑백

  • 이글루스와 세상이 만났습니다 : 2011년 08월 24일 2011-08-24 17:47:52 #

    ... 직접 교체해 본 '아이폰' 배터리 </a>[네이트온] 자연스러운 화장이 가능한 섀도? [네이트] 젊음이 느껴지는 홍대 프리마켓 다녀오니 [네이트] 자연스러운 눈화장에 맞는 섀도 찾는다면 [네이트] 저렴한 가격에 발색력마저 훌륭한 립스틱 [네이트] 73세 할아버지와 28살 숙녀의 사랑이야기 [네이트]<a href="http://neoadam.egloos.com/5534299" target="_blank ... more

  • 이글루스와 세상이 만났습니다 : 2011년 08월 26일 2011-08-26 17:22:05 #

    ... 직접 교체해 본 '아이폰' 배터리</a> [네이트]젊음이 느껴지는 홍대 프리마켓 다녀오니 [네이트] 피부톤 깔끔하게 만들 프라이머 찾는다면 [네이트] 자연스러운 눈화장에 맞는 섀도 찾는다면 [네이트] 73세 할아버지와 28살 숙녀의 사랑이야기 [네이트] <a href="http://neoadam.egloos.com/5534299" target="_blank">집에서 '아이폰' 배터리 직접 교체해보니 ... more

  • 이글루스와 세상이 만났습니다 : 2011년 08월 27일 2011-08-29 09:25:58 #

    ... [네이트온] 피부톤 깔끔히 정리되는 Tip [네이트온]30년 전통의 라볶이 궁금하다면? [네이트온] 직접 교체해 본 '아이폰' 배터리 [네이트] 저렴한 가격에 발색력마저 훌륭한 립스틱 [네이트] 얼굴의 윤곽을 날렵하게 만들어주는 섀도 [네이트] 민감한 여드름 ... more

  • 이글루스와 세상이 만났습니다 : 2011년 09월 12일 2011-09-14 10:01:24 #

    ... 법 [네이트] 저렴한 가격에 발색력마저 훌륭한 립스틱 [네이트] 73세 할아버지와 28살 숙녀의 사랑이야기 [네이트] 집에서 '아이폰' 배터리 직접 교체해보니 [네이트] 갈비가 통째로 들어간 왕갈비탕 먹어보니 ... more

  • 네오아담의 잡담노트 : 2011년 내 이글루 결산 2012-01-03 22:21:12 #

    ... [iPhone] 아이폰3GS 카메라&amp;배터리 ...</a> 2위: apple(98회) | <a href="http://neoadam. ... more

  • 네오아담의 잡담노트 : [iPhone] 아이폰3GS, 그 2년간의 기록 2012-01-08 15:42:30 #

    ... 로 다시 보호필름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새로 바꾼 4S에도 액정 필름을 붙일 생각이 없습니다.4. 수리 기록 카메라 및 배터리 교환 : 참고 포스팅 : [iPhone] 아이폰3GS 카메라&amp;배터리 자가 교체하기5. 기타 구입했던 액세서리 추가 배터리(에네루프 KBC-L2B 500mA) : 비상용으로 가지고 다니지만 자주 사용하지는 않음. 말 그대로 비상용 ... more

덧글

  • 어른아이 2011/08/18 23:12 # 답글

    좋은자료 보고갑니다.. 갤럭시를 사용하지만

    이런자료는 봐주는것만으로 능력치가 상승하는 거 같네요

    특히 그 7번나사의 길이가 다르다는게 인상깊었습니다
  • 네오아담 2011/08/18 23:38 #

    고맙습니다.^^

    조립할 때 나사 길이가 틀리면 문제가 있을 것 같아서 언급했습니다.
    분해&조립 할 때 은근히 조심해야 할 것이 이런 사소한 것들이더라고요.;
  • 알비레오 2011/08/18 23:48 # 답글

    보는 것만으로도 수전증이... (덜덜덜.)
    개인적으로, 아이폰을 안 쓰는 결정적 이유가 AS정책인지라, 더 대단해 보이네요. 이것은 아이폰 유저들을 맥가이버로 만들려는 애플의 음모...! (일리가.)
  • 네오아담 2011/08/19 11:15 #

    그런 것 때문에 더 그런 걸지도 모르겠어요.(쿨럭)
    그래도 자세한 가이드가 있고, 부품들을 구하기 쉬워서 다행이네요.
  • 식용달팽이 2011/08/19 01:27 # 답글

    저도 아이폰 3Gs를 쓰는데 아이폰5로 건너간 뒤에 시도해 봐야 되겠습니다. ㅎㅎ 어머니께서 제 아이폰을 탐내고 계시거든요 ㅎㅎ
  • 네오아담 2011/08/19 11:17 #

    2년 정도 썼다면 배터리 정도는 바꿔주는 게 좋을 거에요.

    제 동생은 그동안 제 걸 노리고(...) 있었는데, 곧 아이폰 5가 나올 거 같으니까 그걸 쓰고 싶다고 하더군요.^^
  • 마르그리트 2011/08/24 23:23 # 답글

    3gs 쓰는데 얼마전 사설에 10만원 주고 액정 수리.;; 능력자이시네요 @ㅁ@b
  • 네오아담 2011/08/24 23:52 #

    헉;; 10만원...!!;
    강화 유리와 LCD 모듈을 같이 교환한 모양이네요.

    강화 유리 교체는 배터리나 카메라 수리보다 더 어려워 보이더군요.
    망가뜨려 먹지 않도록 조심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망가지면...직접 수리해봐야죠.^^

    배터리랑 카메라는 생각보다 쉬워요.
    요령만 있으면 금방 할 수 있습니다. :-)
  • 효나히메 2011/08/25 10:03 # 답글

    넘 어려워 보여요 멋잇으십니당! ㅋ
    제껀 진동 고장에 액정에도 살짝 금갔는데
    벌써 3번째라 기냥 안고치고 쓰고있어요 ㅋ
    아이폰5 나오면 바꾸려고요 ㅋㅋ 헤헷
  • 네오아담 2011/08/25 12:59 #

    헉 세 번이나 고쳤다면 그냥 기다리는 게 낫겠어요.;
    곧 아이폰 5가 출시된다는 소문이 있으니 참을 만 하면 그냥 써도 괜찮겠죠.^^

    전 카메라를 매일 쓰고 있어서 그냥 고쳐버린 케이스에요. ㅠㅠ
  • 실패 2012/09/21 01:39 # 삭제 답글

    유익한정보 고맙습니다!
    전 자신있다고 했는데,그만.... 액정이 하얗게....!
    3번케이블 연결하면서 뭔가 덜 된것같다는 느낌을받았는데 여러번 해봐도 돌아오질 않는다는 슬픈이야기가..ㅠㅠ
  • 네오아담 2012/09/21 18:48 #

    아이고, 문제가 생겼군요. 사설업체에서 점검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만...
    3GS라면 아이폰5로 갈아타실 것 같군요. :-)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