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맥끼리 파일을 쉽게 주고 받자. AirDrop 활용 & 활성화하기 Mac&Apple&iOS

AirDrop에 대해서


AirDrop(이하 에어드롭)은 Mac OS X Lion에서 새로 추가된 기능으로 무선으로 근처에 있는 다른 맥 사용자에게 파일을 전송하는 기능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Wi-Fi나 LAN 와 같은 네트워크 연결 없이도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의 중이나 서로 가까운 한 장소에 있을 때 파일을 주고 받을 USB 등이 없이, 따로 설정을 할 필요 없이도 간단하게 서로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죠. 참고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거리는 약 9m라고 합니다.

사용 예

아래와 같이 에어드롭 메뉴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사용자를 찾아 보여줍니다. 이때 상대방도 에어드롭 메뉴에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 파일을 드래그&드롭하면 파일을 보내겠는지 묻고 상대방이 허용하면 파일이 전송됩니다.
상대방은 파일을 받을지 결정하면, 이 파일은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됩니다. 주고 받을 수 있는 것은 파일(한번에 다수 포함) 및 폴더도 가능하며, 큰 파일의 경우 약간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큰 파일은 주거나 받는 사람이 중간에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이 계정 아이콘의 원 테두리가 채워지면서 진행되는 재미있는 인터페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이 인터페이스는 파인더 아이콘을 통해서 직접 영상을 감상할 때도 볼 수 있죠.)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진행 과정 창이 뜨면서 전송을 중지할 수도 있습니다.

AirDrop 활성화하기

Lion을 설치해도 에어드롭이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애플의 설명에 의하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기종은 아래처럼 어느 정도 최신 기종에 속합니다.
위에 기종 이전 모델은 Lion을 설치해도 에어드롭 메뉴에 다른 맥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터미널 명령으로 이 기능을 작동하게 만들 수 있더군요.

터미널을 열고 아래 내용을 긁어 붙이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NetworkBrowser BrowseAllInterfaces 1

그 다음에 파인더를 재실행해야 합니다. 다시 한번 터미널에 아래 명령을 긁어 붙이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killall Finder


이제 구형맥에서도 파인더의 사이드바에 에어드롭 메뉴가 활성화됩니다.

단, 문제점이 있습니다.먼저 이 작업은 구형맥과 신형맥 모두 실행해줘야 합니다. 구형만 해주면 신형맥에서는 안 보입니다.구형맥을 가진 내가 해도 신형에서 해주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는거죠.
또한 앞서 에어드롭은 네트워크 없이도 바로 전송 가능한 기능이라고 언급했습니다만, 구형과 신형의 연결은 같은 네트워크(유/무선 모두 포함)에서만 가능합니다.쉽게 말하자면 네트워크 연결이 안 되어 있는 상태나 서로 다른 네트워크상에서는 신행 맥에서는 구형맥이 보이지만 파일을 전송하려고 해도 안되고, 구형 맥에서는 상대방 신형맥이 보이지 않습니다.

출처
Apple - OS X Lion - 새로운 주요 기능을 안내해드립니다.
Apple - OS X Lion - 기술사양
Mac OS X Hints ‘Enable AirDrop on Macs without supported wireless hardware.’

P.S위의 스크린샷들은 제 맥미니 2006년 모델과 2010 모델로 테스트를 해 본 것입니다.


Life is wonderful~~!!


핑백

  • 네오아담의 잡담노트 : 2011년 내 이글루 결산 2012-01-03 22:21:12 #

    ... (83회) | [Mac] 매직 마우스 사용기 4위: 맥(78회) | [Mac] 매직 마우스 사용기 5위: Macosx(38회) | [Mac] 맥끼리 파일을 쉽게 주고 받자. ... 1위: IT(24회) | [Apple] 아이폰4S 를 구입했습니다. 2위: 게임(4회) | iOS 레이싱 게임 Real R ... more

덧글

  • 식용달팽이 2011/09/21 18:53 # 답글

    거리 제한을 읽고 블루투스를 사용한게 아닐까 생각했는데;; 밑에 있는 제한 기종을 보고 나니;; 아마 와이파이끼리 AP없이도 통신하는 기능이었나요? 이름이 갑자기 기억이;; 어쨌든 그 기능의 활용이군요. ㅎㅎㅎ
  • 네오아담 2011/09/21 23:35 #

    저도 잘 몰라서 찾아보니 2009년 새로 나온 Wi-Fi Direct 라는 것이더군요.

    아래 기사 대로라면 2010년 부터 인증을 시작했다는데 이전 모델들도 지원을 하는걸 보니 미리 탑재를 하고 있었나봅니다.

    http://www.bodnara.co.kr/bbs/article.html?imode=view&D=7&cate=34&d_category=8&num=73213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