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타임머신으로 시스템 복구하기(Mac OS X 10.7) Mac&Apple&iOS

Mac OS X 10.7의 다른 점은 이전까지는 설치 디스크(또는 USB)로 부팅을 해서 복원을 했다면 10.7부터는 앱스토어에서 OS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하는 방식으로 바뀌면서 부팅 볼륨을 선택하기 위해 시작 할 때 Option키를 눌러 부팅해 보면 아래와 같이 Recovery HD라는 항목이 새로 생긴 것입니다.
여기로 들어가면 설치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부팅 옵션을 거치지 않고 Recovery HD로 바로 들어가려면 부팅할 때 Command+R 키를 길게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OS 재 설치 후 이전 사용 설정을 복구하려 할 때.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서 아예 OS를 새로 설치한 다음에 타임머신으로 이전으로 복원하고자 할 때 이용합니다.

OS 설치가 끝나면 이전 버전과 마찬가지로 지역과 키보드 레이아웃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 다음에도 이전 버전처럼 무엇을 통해서 이 Mac으로 정보를 전송할지 지정하는 메뉴가 나오죠. ‘Time Machine 또는 다른 디스크로부터’ 를 선택합니다.


소스에서 원하는 타임머신 디스크를 선택해줍니다.
아래의 예는 에어포트 익스트림에 연결된 외장하드 디스크의 타임머신을 이용한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관련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되돌아갈 백업 시기를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가장 나중에 백업한 시점으로 되돌아가야 사용하던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겠죠.


복구할 볼륨을 선택하고 복구를 시작합니다.



특정 백업 시점으로 복구할 때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서 타임머신으로 문제가 생기기 이전으로 복원하고자 할 때 이용합니다.

앞서 밝힌 대로의 방법으로 부팅할 때 Command+R 키를 길게 눌러서 Recovery HD 항목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이전 버전과 비슷하되 조금 모양이 바뀌었으며 달라진 점이 있다면 OS도 새로 설치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는 점입니다.


Mac OS X 유틸리티로 들어가서 부터는 앞서 진행했던 방법과 동일합니다.
‘Time Machine 또는 다른 디스크로부터’ 를 선택한 뒤 타임머신을 선택하고 되돌아갈 백업 시기를 선택해줍니다.


타임머신의 연결 방법에 따른 복구 시간에 대해서
타임머신은 연결하는 방법을 나열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USB, Firewire400 & 800, 등을 이용한 직접 연결
  • 랜케이블로 타임캡슐이나 에어포트 익스트림에 외장하드를 연결
  • 타임캡슐, 에어포트 익스트림에 외장 하드 연결, NAS 이용하는 무선 연결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설명한 시스템을 복구하는데는 무선, 또는 랜케이블을 이용하는 것 보다는 직접 연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에어포트 익스트림의 경우 200기가 이상의 대용량을 한 번에 백업하는데는 5시간 이상이 소요됩니다.
복구하는 시간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제로 제가 무선으로 시도를 해보니 약 217기가를 복구하는데 예상 시간이 9시간으로 표기되더군요.
결국 너무 느려서 중지한 뒤 랜 케이블로 연결해서 다시 시도했더니 약 6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참고로 유선(USB 기준)으로 작업하면 3시간도 안 걸립니다. 아마 Firewire 800이나 선더볼트를 이용하면 더 빠를 것입니다.

연결방법에 따른 속도 측정값 비교



복구라는 개념이 빠른 시간에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신속함도 요구되는데 아직까지는 무선은 이걸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저장한 데이터를 유선(USB 등)으로 연결해서 복구하면 되지 않느냐라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무선으로 저장한 타임머신 데이터를 유선으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무선으로 연결된 타임머신(타임캡슐)은 각각 동일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맥의 타임머신 데이터도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직접 연결했을 때와 다른 데이터 저장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스템을 복구하는 기능이 아닌 단지 파일을 잃어버렸을 때 되살리는데 사용하는 데는 괜찮겠지만, 복구할 때는 무선으로는 시도 &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싶지는 않군요.

또 한 가지 주의점
두 개의 에어포트 익스트림을 하나는 공유기로, 또 하나는 단지 연결(또는 네트워크의 확장)하는 기능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연결하는 에어포트 익스트림에서 타임머신을 이용하면 위의 그래프처럼 속도가 첫번째 에어포트 익스트림의 1/2 수준으로 밖에 나오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Life is wonderful~~!!



핑백

  • 네오아담의 잡담노트 : [Apple] 에어포트 익스트림 베이스 스테이션 사용기 (2) 2012-08-05 20:59:20 #

    ... 제게는 타임머신의 용도로 적합하진 않았습니다. 200기가에 가까운 OS 설정과, 데이터를 무선으로 복원하는데 일(Day)단위의 시간이 걸리기에 이 기능으로의 사용은 포기했습니다.(참고 포스팅) 참고로 무선으로 백업된 데이터는 그 방식이 유선으로 했을 때와 전혀 다르게 저장되므로 무선으로 연결해서 백업한 데이터를 유선으로 연결해서 복원할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 more

  • [Apple] 에어포트 익스트림 베이스 스테이션 사용기 | Mac n Life 2012-08-08 11:41:13 #

    ... 제게는 타임머신의 용도로 적합하진 않았습니다. 200기가에 가까운 OS 설정과, 데이터를 무선으로 복원하는데 일(Day)단위의 시간이 걸리기에 이 기능으로의 사용은 포기했습니다.(참고 포스팅) 참고로 무선으로 백업된 데이터는 그 방식이 유선으로 했을 때와 전혀 다르게 저장되므로 무선으로 연결해서 백업한 데이터를 유선으로 연결해서 복원할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