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DFU복원으로 iPhone3GS 속도가 개선됐습니다. Mac&Apple&iOS


iOS5 업데이트 이후 제가 쓰는 아이폰 3GS가 많이 벅벅거리더군요.
인터넷상이나 다른 분들은 오히려 속도가 더 빨라진 느낌이라고 하셔서 이상한 마음에 몇 번 복원 작업을 했지만 개선되지 않았어요.
이제 조금만 기다리면 아이폰4S로 갈아탈 예정이어서 그냥 참자고 생각했는데, 어떤 분이 'DFU모드'로 복원 작업을 해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시도해봤는데...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이전보다 훨씬 반응 속도가 빨라졌고, 카메라앱 구동 속도가 굉장히 느렸는데 이젠 예전처럼 잘 작동하네요.


'DFU(Device Firmware Update) 모드'는 일명 '공장초기화 모드'라고 하는데, 말 그대로 처음 공장에서 나온 것처럼 깨끗하게 초기화하는 모드라고 하네요. 탈옥시 순정모드로 되돌리거나, iOS기기가 벽돌이 되었을 때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DFU(Device Firmware Update) 모드로 복원을 하기 전에 먼저 아이폰을 아이튠즈에 연결하고 백업을 합니다. 유선으로 연결해서 빠르게 받아둡니다.


백업 작업이 끝나면 이제 DFU모드로 들어갑니다.



*아래 방법은 유튜브에 있는 따라하기 좋은 가이드 동영상의 방법을 참고했습니다. 버튼을 떼는 타이밍을 맞추지 못하면 실패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1. 아이폰을 아이튠즈와 연결한 채 전원을 끕니다. (켬/끔 버튼을 눌러 '밀어서 전원 끄기' 메시지가 나오게)
  2. 전원이 꺼진 상태를 5초 정도 유지합니다.

  3. 켬/끔 버튼과 홈 버튼을 10초 동안 꾹 누르고 있습니다.

  4. 10초가 되면 켬/끔 버튼을 떼고 홈 버튼만 10초 동안 꾹 누르고 있습니다.

  5. 성공한다면 아이튠즈가 아래와 같이 메시지창이 나타납니다.





DFU모드에 들어가는데 성공했다면 창의 승인 버튼을 누르고 복원 버튼을 눌러 복원을 시작합니다.
그 이후는 초기모드로 복원에서 이전 백업 데이터 복원으로 이어지는 일반 복원 과정과 동일합니다.


4.0에서 5.0으로 OS 업데이트를 경험해 본 분은 아시겠지만 미리 백업하기 전에 아이폰의 파일(앱)들을 최대한 제외시켜서 복원 시킬 용량을 줄인 뒤 백업해 놓는 것이 복원 속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제 경우엔 백업 용량이 23기가가 조금 넘어 가는 용량을 복원하는데 DFU모드 진입부터 복원 완료되기까지 2시간 조금 넘게 걸렸습니다.


일단 제가 해본 작업 결과로는 iOS5업데이트 이후 눈에 띄게 속도 저하가 느껴진다면 시도해볼 만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주 만족한 속도가 나와서 기분이 너무 좋네요. :-)


이 방법은 저는 iPhone3GS과 iPad2만 확인했지만 iOS기기 모두 적용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버튼을 떼는 타이밍 잡기가 어렵다면 아래 동영상을 그대로 따라해 보세요. 버튼 떼는 것만 헷갈리지 않으면 100% 성공합니다.





Life is wonderful~~!



덧글

  • 데니스 2011/11/14 08:46 # 답글

    탈옥하시는 분들에겐 DFU 너무 친숙한 단어죠~ ^ ^
  • 네오아담 2011/11/14 16:45 #

    전 오랫동안 썼는데도 전혀 몰랐던 용어네요.^^;;
    이번 기회에 여러가지로 알게 됐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