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사용기 Mac&Apple&iOS

며칠 전에 중고로 에어포트 익스프레스(Airport Express 이하 AE)를 싸게 구입했습니다.


AE는 애플에서 판매하는  IEEE 802.11n을 지원하는 무선 공유기로, 가로 약 9.5cm에 세로 7.5cm 정도 되는 작은 크기입니다.

모양을 살펴보면 여타 다른 공유기와는 달리 마치 다른 애플의 어댑터(일명 두부어댑터 :이전 포스팅 참고)와 같은 모양이고 전원 플러그도 같은 방법으로 분리 가능합니다.

실제로도 바로 전원 콘센트에 꼽아 사용하고, 공유기의 랜선을 연결하면 무선신호를 만들어 냅니다.


크기가 작고 전원 어댑터 같은 다른 케이블들이 필요 없기 때문에 출장시 휴대하고 다니면서 숙소의 방에서 무선 AP를 만들어 쓰는 분들도 계십니다. 

척 보기에도 애플의 전원 어댑터인 두부(?) 어댑터와 비슷합니다.



아래에는 좌측부터 리셋 버튼, 오디오 잭, USB 단자, LAN 단자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아이폰 그리고 전원 어댑터와의 크기 비교.



이렇게 바로 콘센트에 연결하면 됩니다.



AE에는 무선 공유기의 기능인 무선 신호를 만드는 것 외에도 무선 프린트와 에어플레이(AlrPlay) 기능이 있습니다.

무선 프린터 기능은 일반 USB 프린터를 AE에 연결하면 무선으로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연결된 프린터는 일정 거리 내에 있는 맥과 PC(Windows용 Bonjour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함)에서 누구나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따로 무선 신호가 없이도 공유가 가능합니다. 


저는 이 무선 프린터 기능을 위해 구입한 경우입니다.

저는 방이 좁아서 프린터를 방의 유리문 건너에 있는 베란다에 놓고 사용하는데, 무선으로 사용해야 했거든요.

유리창문 하나 사이에 있어서 창 사이로 USB 케이블을 걸쳐지기 때문에 겨울에는 문을 닫을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렇듯 무선 프린트 기능은 맥이나 PC와 프린터가 케이블로 연결되지 않으므로 프린터의 위치를 자유롭게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방과 방 사이에 이산가족처럼 따로 떨어져 있는 프린터(...)



에어포트 유틸리티로 기기 이름과 암호 등을 설정한 다음에 USB 프린터를 연결하면 되고, 맥에서는 새 프린터 찾기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바로 프린터가 목록에 나타나며 위치가 Airport Express로, AE에 연결된 프린터라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리고 또 하나의 주요 기능은 바로 AirPlay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AE에 스피커 잭을 연결하면 무선으로 맥이나 iOS 기기의 음악을 그 스피커로 출력해주는 것으로, 예를 들어서 거실에 있는 오디오와 AE를 연결한 뒤 다른 방에 있는 맥의 아이튠즈 음악 리스트를 무선으로 들을 수 있죠.

에어포트 유틸리티에서 AirPlay를 설정해주면 바로 활성화 되고, 출력 설정은 아이튠즈에서 지정해주면 됩니다.



또는 아이폰에서 음악을 듣다가 음질 좋은 스피커로 크게 음악을 듣고 싶다면 아이폰에서 출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맥의 아이튠즈가 실행되고 있는 경우 iOS기기에서 맥의 아이튠즈 라이브러리를 공유해서 그 목록을  AirPlay로 출력하거나 맥에 여러 대라면 음악을 담아 놓은 맥의 라이브러리를 거실에 있는 맥으로  불러와서 이 라이브러리를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조합을 하면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사용하진 않지만 시험 삼아 스피커를 연결해서 사용해봤는데 딜레이 없이 잘 출력을 해주네요.

AE의 오디오 단자는 아날로그 오디오 단자 이외에도 광학 오디오 단자도 지원하기 때문에 고급 오디오(또는 홈시어터)도 연결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을 정리하는데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이미지 출처 : Apple Korea(http://www.apple.com/kr/airportexpress/)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그 외 AE는 다른 AE 또는 에어포트 익스트림(Airport Extreme)과 결합해서 신호를 확장해주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신호가 미치지 못하는 방에 설치하면 신호를 받아 그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는 것이죠.


기기에 관해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혹시 하드디스크를 무선으로 연결하고자 하는데 에어포트 익스프레스는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에어포트 익스프레스는 무선 프린트와 에어플레이만을 지원합니다.

하드디스크 공유 기능을 사용하려면 다른 공유기 제품인 에어포트 익스트림(Airport Extreme)을 구입하셔야 해요.(에어포트 익스트림은 에어플레이는 지원하지 않음)

에어포트 익스트림에 관한 내용은 나중에 사용기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격 : 애플 스토어 코리아 기준 : 119,000원 리뉴얼 제품 -125,000원(배송비 무료)


Apple의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소개 사이트

http://www.apple.com/kr/airportexpress/



Life is wonderful~~!!


핑백

  • 네오아담의 잡담노트 : [Apple]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리뉴얼되다. 2012-06-18 12:37:56 #

    ... -[Apple]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사용기</a><a href="http://neoadam.egloos.com/5621548" target="_new" title="[Apple]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사용기" style="text-decoration: none; color: rgb(85, 85, 85); display: block; vertical-align: middle; white-space: nowrap; overflow-x: hidden; over ... more

  • 네오아담의 잡담노트 : [Apple] 에어포트 익스트림 베이스 스테이션 사용기 (2) 2012-08-05 20:59:20 #

    ... 용 가능한 무선으로 프린터에 접근해 프린트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이전에 소개했던 에어포트 익스프레스에서 프린터를 설정하는 방법과 같습니다.(참고 포스팅 : [Apple]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사용기) USB허브(유전원)를 사용하면 여러 장치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USB포트 때문에 외장 하드디스크와 프린터를 동시에 연결하고 싶을 때는 USB를 늘려주는 ... more

  • [Apple] 에어포트 익스트림 베이스 스테이션 사용기 | Mac n Life 2012-10-08 11:48:53 #

    ... 용 가능한 무선으로 프린터에 접근해 프린트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이전에 소개했던 에어포트 익스프레스에서 프린터를 설정하는 방법과 같습니다.(참고 포스팅 : [Apple]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사용기) USB허브(유전원)를 사용하면 여러 장치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USB포트 때문에 외장 하드디스크와 프린터를 동시에 연결하고 싶을 때는 USB를 늘려주는 ... more

덧글

  • 여름눈 2012/03/30 02:07 # 답글

    가격에서 패기가 느껴지네요~ ㅎ
  • 네오아담 2012/03/30 08:44 #

    네, 값이 제법 나가죠. :-)
  • 데니스 2012/03/30 10:59 # 답글

    제경우는 호텔방에 있는 이더넷 케이블을 연결시 단순 AP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무선 공유기가 아니라 단순 무선 접속포인트로 사용하는 겁니다.

    호텔방에 있는 이더넷 케이블을 연결하면 이더넷 단자를 무선으로 바꿔주는 거죠. 그리곤 가지고 다니는 아이폰/아이패들 접속해서 사용한다죠~^ ^
    물론 충전용으로도 사용하구요.
  • 네오아담 2012/03/30 12:22 #

    아, 정확히는 공유기가 아니라 '공유기나 모뎀에 있는 라인을 이용해서 무선 접속 포인트를 만들어 내는 기기'라는 표현이 정확하군요.

    저는 공유기인줄 알았어요. 인터넷 라인을 직접 연결해서 테스트를 해보니 정말 그렇군요.;; 연결이 안됩니다. 지적 고맙습니다. :-)

    글의 제목과 내용도 수정했습니다.
  • 데니스 2012/03/30 12:47 #

    아~ 잘못 이해하셨나 봐요.
    공유기로 사용할수도 있고 제가 언급했듯이 무선 접속포인트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다만 무선 접속포인트 사용하기 위해선 좀 신경을 써야 하더군요 - 아마도 애플이 권장하는 기능이 아니라서 일런지...
  • 데니스 2012/03/30 13:06 #

    단순 무선 접속포인트로 설정시 애플 유틸리티 어플리케이션을 PC/맥으로 다운받으신후 설정을 해야 하더군요. 자세한 설명이 없어 몇년전 이리저리 찾아보구 삽질끝에 성공했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은 여행시 필수지참하는 물건중 하납니다. ^ ^ 이거랑 만능 어댑터겸 USB충전기, 그리고 30cm 이더넷 케이블 늘 갖고 여행가죠.
  • 네오아담 2012/03/30 17:45 #

    ㅠㅠ
    외부라인과 연결해봤는데 안되서 공유기 기능은 안되고 무선 AP만 만들수 있는줄 알았어요.

    근데...초기화 한 다음에 다시 연결해보니...되는군요.orz
    글을 다시 수정해야겠습니다.

    무선 접속 포인트를 만들때는 어떤 과정을 거치나요?;
    에어포트 유틸리티에서는 무선네트워크 확장, 성생, 연결이 있던데 확장과 생성 중 하나를 이용하면 되는 건가요?
  • 데니스 2012/03/30 19:47 #

    브리지 모드로 설정하셔야 되는데 정확히 어찌 하는지는 저도 다시 찾아봐야 하겠네요. 실제로 한게 거진 3년 전인지라.... ^ ^;
  • 네오아담 2012/03/30 21:14 #

    브리지 모드로 설정하는 것이라면 무선 네트워크 확장 이로군요.
    지금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드인데, 에어포트끼리 범위를 넓히는데도 사용하는 방법(모드)이더라고요.
  • 데니스 2012/04/02 09:17 #

    넵. 한글로 뭐라고 부르는지 확실치가 않아 말씀을 잘 못했네요. ^ ^;
    요로콤 해놓구 여행시 가지고 다니면 무척 편하더라구요.
    물론 집에서도 인터넷선 단자가 다른방에 있다면 이걸 이용해 무선으로 만든후 집전체에서 접속이 가능해지죠 - 서울 들를때마다 친정집에 있는 인터넷을 요로콤 바꿔 머무는 동안 아이폰/아이패드 사용할수 있도록 한다죠.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